[박 원장의 에듀 코칭] 필수과목 이수하면 1년 안에도 편입 가능

캠퍼스별로 지원자 조건 달라
사립대는 편입 모집 거의 없어

올해 졸업하는 학생기준으로 향후 2년 TAG 편입과정을 재현함. 

2015년 고등학교 졸업 
2015년 가을 & 2016 봄 학기 CC 수업 수강 (1학년) 
2016년 가을 (TAG 신청과 편입 신청) 
2016년 가을 & 2017년 봄학기 CC 수업 계속 수강 (2학년) 
2017년 봄 최종 편입학 통보 
2017년 가을 UC 3학년으로 입학
 

"2015년 여름, 이제 갓 고등학교를 졸업한 B군은 아쉽게도 모든 UC 대학으로부터 입학을 거절당했다. B군은 이내 편입을 결심하고 2015년 가을 학기를 근처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편입에 필요한 수업을 이수한다. 초조한 마음만 앞서 많은 수업들을 동시에 이수했고 처음 듣는 대학 수업이 아직 익숙지 않아 결국 A학점을 놓치고 모든 수업에서 B학점을 받게 된다. 불안함이 엄습했지만, 이내 다시 마음을 다지고 수업 수를 줄여 더욱 많은 시간을 학업에 투자해 2016년 봄학기를 전 수업을 A 학점을 받아 3.4로 최종 GPA를 마무리 지었다. 카운셀러의 추천에 따라 2016년 9월 중 TAG 프로그램을 통해 UC데이비스 기계공학과를 단일선택으로 신청했고 2016년 11월 중초순 경 UC데이비스 대학 측으로부터 TAG 허가를 받게 됐다. 2016년 가을 학기와 2017년 봄 학기에 들어야 할 나머지 편입 필수 수업들에 최소 GPA 3.3 이상을 유지하면 편입 보장을 해준다는 TAG 편입 계약을 완료했다. 이후 대학의 요청에 따라 11월 30일 전에 정식 UC 입학원서를 작성해 제출했고, 2017년 봄에 2017년 가을 학기 UC데이비스 기계공학과 최종 입학의 쾌거를 이뤘다." 

위 가상 시나리오는 'TAG (Transfer Admission Guarantee·편입보장)' 제도를 이용해 UC에 편입한 내용이다. TAG은 지원자가 학업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UC로의 편입학을 보장해주는 제도다. 

기본적으로 캘리포니아 주내 커뮤니티 칼리지에 재학하는 학생들이면 된다.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들은 물론 유학생들도 포함하고 있다. 처음 들어보는 개념으로 보일 수도 있으나, 사실 커뮤니티 칼리지와 UC 대학의 TAG 프로그램은 1980년대부터 시작되어 왔으며, 편입을 준비하는 많은 학생에겐 익숙한 프로그램이다. 

상위 계열 대학인 UCLA와 버클리, 샌디에이고 캠퍼스를 제외한 나머지 6개 캠퍼스는 모두 TAG 제도를 지원한다. 

안타깝게도 샌디에이고 캠퍼스는 불과 일년 전까지도 TAG 제도를 후원했으나, 이젠 더는 TAG을 통한 편입학 보장을 해주진 않는다. 

대신 샌디에이고카운티 저소득(연 수입 4만)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유니버시티링크(University Link)'라는 편입학 보장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샌디에이고 카운티내 커뮤니티 칼리지에 재학하고 있고 편입학 필수 과목을 최소 60학점 이수했으며 GPA 3.5점 이상을 유지하면 자격을 갖출 수 있다. 

TAG 제도를 통해 UC 캠퍼스에 편입하려면 최소 30학점의 편입 필수 수업을 이수해야하고, 각 캠퍼스가 제시한 최소 GPA를 유지해야 한다. 

참고로 UC어바인의 경우 GPA 3.4점, 데이비스는 3.3, 샌타바버러 3.2, 샌타크루즈 3.0, 리버사이드 3.0-3.2, 머세드 2.8 - 3.0를 요구한다. 일부 학생들은 빠르면 1년 만에 편입 허가를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치는 경우도 있다. 

TAG는 학교마다, 또 전공마다 학생에게 요구하는 룰이 다르니 해당 웹사이트(uctap.universityofcalifornia.edu)에 있는 플래너 섹션으로 들어가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UC는 캠퍼스마다 지원자에게 요구하는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플래너를 통해 학생들이 이수한 수업과 향후 지원하게 될 캠퍼스 전공 과목의 조건 사항을 꼼꼼히 리뷰할 수 있게 돕는다. 

고등학교 때 이수한 AP/IB 수업의 성적도 기입이 가능하며, 학점도 인정 받을 수 있는지 바로 볼 수 있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몇몇 전공은 TAG을 통해 편입학이 보장되지 않음으로 사전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예를 들어 어바인 캠퍼스의 간호사 프로그램, 또는 샌타바버러 공과대학은 TAG을 통한 편입학이 보장되지 않는다. 

반면 데이비스는 모든 전공을 TAG을 통해 편입할 수 있게 오픈해 놓았다. 모든 조건들을 충족했다면 지원서는 9월 1~30일 사이에 제출하면 된다. 

타주 주립대도 TAG 지원 

다른 주립대 편입학을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해야할까? UC 또는 CSU에 편입하기 위해 캘리포니아주내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준비하면 되듯이, 미시건주립대로의 편입이 목적이라면 미시간주에 있는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하는 게 정석이다. 

단편적인 예로, 2014년 UCLA 편입생 중 93%(4822명)는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선발됐다. 타주 대학에서 뽑힌 편입생은 3%가 채 되지 않았다. 

이밖에 주목할 점은 편입생의 GPA가 가주 커뮤니티 칼리지나 같은 UC계열 캠퍼스, CSU 외 타주대학 출신 합격자 여부와 상관없이 모두 3.70점으로 거의 같았다는 것이다. 

이는 상대적으로 커뮤니티 칼리지에 비해 내신성적 관리가 어려운 4년제 대학에서조차 평균 GPA 3.7을 받아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도 견뎌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받은 내신 성적 또한 절대치로 타 4년제 대학 내신성적과 동일한 수준에서 인정되고 평가받는다고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꼭 기억해야 할 게 있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받은 내신 성적은 편입을 준비하는 동안 평생 따라다니게 될 것이다. 

현재 내신 성적이 좋지 않아 다른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편입을 다시 준비한다 해도 이전 내신 성적을 여전히 언급해야하고, 심사받게 된다. 나쁜 성적을 만회하기 위해 너무 많은 수업을 수강할 때도 최고학점 이수 조건에 걸려 편입 자체가 무산될 수 있음도 기억하기 바란다.

제이 박/엘리트 학원 발렌시아

Henry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