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 개 기숙 대학 특징 제각각…옥스포드대가 모델

뮤어 칼리지 성적 가장 높아…뤼벨은 이과계 몰려 있어
통나무 기숙사로 지은 식스스 캠퍼스는 '집' 느낌 물씬

올해 UC 샌디에이고 식스스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들이 오리엔테이션에서 환호하고 있다. [UCSD 웹사이트]

올해 UC 샌디에이고 식스스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들이 오리엔테이션에서 환호하고 있다. [UCSD 웹사이트]

해리포터 주인공 해리포터가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입학해 기숙사를 배정받는 장면을 기억하는가. 영국 출신 원작가 조앤 롤링은 이 호그와트 마법학교를 배경으로 썼는데 서로 다른 기숙사를 대표하는 교수, 선후배, 문화, 유형, 성격을 적절히 배치해 극적 효과를 더했다. 실제로 호그와트 마법학교와 기숙사 문화는 영국의 명문 옥스포드 대학과 캠브리지 대학의 기숙 대학(Residential College)을 모델로 한 것이다. 바로 이 두 학교를 모델로 삼은 학교가 UC샌디에이고(UCSD)이다. 

UCSD에는 여섯 개의 기숙 대학이 있는데 각 대학마다 전공과 졸업에 필요한 필수 교양과목이 다른 만큼 아무 곳이나 선택했다가는 전공과목과 관련 없는 필수 교양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졸업생들의 조언에 따르면 이과계 학생들은 작문, 영어 관련 교양과목이 가급적 적은 대학을, 문과계 지원자는 수학, 과학 관련 교양과목이 적은 대학을 선택하는 게 좋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90%의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상위 1-3지망 대학을 배정받았다. 

1. 뤼벨 (Revelle) 대학 (모토: 목적.진실.비전) 

뤼벨 대학은 여섯 기숙 대학 중 처음으로 설립된 전통 있는 인문학 중심 대학이다. 리버럴 아츠 대학의 커리큘럼과 가장 흡사하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가장 버거운 교양과목 이수 과정(교양과목 20-24 쿼터 필수)을 요구한다. 전공 불문, HUM이라고 불리는 어려운 5쿼터의 작문 수업을 이수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전체 뤼벨대생 중 70%가 과학 또는 공대 학생들이다. 인문학적, 철학적 견해를 자신의 이과계열 공부에 결합하고자 하는 다재 다능한 학생들이 많이 공부하고 있다는 뜻이다. 반면 작문을 기피하는 학생들에겐 좋은 선택이 아닐 수 있겠다. 20%는 사회학과 학생들이고, 나머지 10%는 미술/인문학과 학생들이다. 작문수업 5개, 수학수업 3개, 과학수업 5개, 사회학 수업 2개, 미술 수업 1개를 이수해야만 한다. 

2. 뮤어(Muir) 대학 (모토: 독립된 영혼을 축복한다) 

1967년에 두 번째로 설립된 뮤어 대학은 환경학자로 유명한 존 뮤어의 자유로운 정신을 바탕으로 삼았다. 그 때문인지 교양과목 선택이 타 대학보다 자유롭고, 복수전공 및 1-2개의 부전공이 4년 안에 가능하다는 게 졸업생들의 조언이다. 

필수 교양과목으로 작문수업 2개, 사회학 수업 3개, 수학 또는 과학 수업 3개, 미술/외국어/인문학 수업 6개를 이수해야 한다. 특히 작문 수업이 2개 인 것은 타 대학에 비해 가장 적지만, 매우 힘든 수업으로 유명하다고 한다. 반면 짧고 굵고 강렬하게 경험하길 원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겠다. 

UCSD에서 가장 이상적인 장소에 위치하고 있는 뮤어대는 인문학과, 사회학과, 예술학과, 자연과학과 빌딩에 둘러싸여 있다. 넓게 펼쳐진 잔디밭에선 각종 학교 이벤트가 이뤄지고, 무엇보다 걸어서 바닷가로 내려갈 수 있는 남다른 호화로움이 있다. 캠퍼스에서 가장 생동감 있고 활기찬 장소와 자유로운 교과과정으로 가장 많은 신입생이 지원한다. 통계에 따르면 뮤어대 졸업생들의 평균 성적이 다른 대 학생들에 비해 가장 높았다. 

3. 마셜(Marshall) 기술대학 (모토: 학자로서 배우는 자. 국민으로서 배우는 자) 

1970년 세 번째로 설립됐다. 개인과 사회의 역할을 강조하고 사회적 윤리와 도덕, 그리고 사회적 문제와 책임에 대한 사회적 자각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 대학이다. 학자로서 의식과 책임 또한 강조하는 진보적이고 사회 도전적인 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휴양도시인 샌디에이고 바다가 보이는 야외 테라스에서 식사할 수 있는 가장 호화로운 시설의 대학이기도 하지만 기숙사 건물은 연식이 오래된 편이다. 

작문수업 3개, 과학수업 2개, 수학/통계 수업 2개, 인문학 수업 2개, 미술수업 1개, 그리고 비전공 관련 수업 4개를 이수해야 한다. 교양과목 수가 많지 않은 편이라 인기가 많다. 

4. 워렌(Warren) 대학 (모토: 균형 잡힌 삶을 향해) 

UCSD을 이야기할 때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바로 연구대학으로서의 명성이다. UCSD는 연방정부에서 지원하는 연구개발 지원금 전국 5위를 기록한다. 생명공학, 생물학, 물리학, 화학, 우주항공학, 해양연구학, 경제학, 컴퓨터 공학 등이 발달했다. 워렌대학은 UCSD 공대생들이 선호하는 제이콥 공대의 심장부에 위치한다. 공대 건물 중에 생명공학 건물에는 세계정상급 연구진들이 모여 연구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작문 수업 2개, 사회학 수업 2개, 수학/통계수업 2개, 특수 분야 수업 3-6개를 이수해야 한다. 공대생들은 총 11개의 필수 교양과목을, 다른 전공생들은 17개의 필수 교양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단점은 캠퍼스가 외진 곳에 있어 다른 캠퍼스로 이동하기 불편하다. 유명한 부전공으로는 '법률과 사회'가 있는데 예비 법대생들에게 좋다. 

5. 루스벨트(Eleanor Roosevelt) 대학 (모토: 학자와 리더로서의 의무와 봉사를 통한 성숙한 세계인 배출) 

1988년 설립됐다. 현대 세계학 속에 다문화의 중요성과 학자로서 의무와 봉사를 강조한다. 외국어 과목을 요구하고 해외연수를 적극 지원한다. 세계가 직면한 역사, 문화, 이념, 문제들을 이해하고 자각시키는 교양과목을 통해 성숙한 세계인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사회인문학/작문 수업 5개, 수학/통계 수업 2개, 과학 수업 2개, 미술 수업 1개, 지리사회학 3개를 이수해야 한다. 총 작문수업은 6개 정도다. 

가장 근래에 지어져 깨끗하고 수려한 외관을 갖춘 기숙사를 갖고 있다. 캠퍼스 중심에선 떨어져 있지만 서부에서 가장 큰 RIMAC 체육관 옆에 위치해 운동을 하는 학생들이 특히 선호한다. 

6. 식스스(Sixth) 대학 (모토: 현대사회에 맞는 효율적인 인재 배출) 

과학, 예술, 문화, 철학을 접목해 현대사회에 필요한 이상적인 인재를 배출한다는 목적으로 2002년 설립됐다. 과학기술만 있어선 안 되고 철학과 문화가 들어간 예술적 안목도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 스티브잡스처럼 말이다. 

스누피 만화를 테마파크로 만든 '캠프 스누피'가 이 대학의 별명이기도 하다. 기숙사 홀이 통나무로 제작돼 별장에 온 느낌이 강하기 때문이다. 부엌과 거실, 독서실과 4개의 컨퍼런스 룸에서 그룹스터디도 가능하다. 가장 막내 대학이지만 상대적으로 오래된 고건물들로 이뤄져 오히려 독특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학생 수가 적어 서로 친해질 기회가 많고 집 같은 느낌이 가장 많이 든다. 

작문 수업 3개, 사회학 수업 2개, 인문학 수업 2개, 과학 수업 2개, 통계 수업 1개, 미술 수업 2개를 이수해야 한다. 작문수업은 3개라고 하지만 비교적 쉬운 수업이라는 것이 재학생들의 평이다.

제이 박 원장·엘리트 학원 발렌시아

HenryComment